유용한 정보

자동차 채권 환급 실제 시도 후기 (간단요약) 우여곡절 있음

망고미 2022. 3. 6. 13:23
반응형

최근 (22년 3월 2일부터) 온라인(모바일)으로

자동차 채권 환급을 받을 수 있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자동차 채권 만기가 구입 후 5년이거든요.

마침 제가 자동차 구입한 지 만 5년이 지나서

저도 자동차 채권 환급받으려고 방법을 알아보았지요.

자동차 채권 환급 방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서울 거주자의 경우 신한은행 모바일 앱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신한은행을 사용하지 않아서 

신한은행 앱을 설치하고

약 10분 정도 통화 대기하며 기다린 후에

신한은행 직원과 화상 통화하면서 본인 인증하고

가입하는 과정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가입한 신한 쏠

신한 쏠에서 공과금 → 공채 업무 메뉴에서

자동차 채권 환급을 신청할 수 있어요

신한 쏠 : 공과금 → 공채업무

그런데 어찌 된 일인지

보유 중인 채권이 없다고 나오는 것입니다!

보유중인 채권이 없어? 왜?왜?왜?

그래서 이것은 분명 "신한은행의 오류다"라는 의심을 품고

농협 앱으로 다시 시도를 해봅니다. 

농협 역시 저의 주거래 은행이 아니라서

장기 미사용 잠금을 힘들게 해지하고

로그인을 했지요. 

농협에서는 계좌관리 → 지역개발채권 → 채권 매입내역 조회

계좌관리 → 지역개발채권 → 채권매입내역조회

전체 조회 탭에서 기준일자를

자동차 구매일을 포함하도록

설정한 후에 조회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해할 수 없는 시스템 오류가 뜹니다 ㅠ

여러 번 해봤으나 결과는 동일!

그래서 곰곰이 생각해 봤습니다. 

혹시 내가 자동차를 구입했을 때 

자동차 채권을 즉시 매도한 것은 아닐까...?

전혀 기억이 나질 않았지만

보유 채권이 조회되지 않는 것을 근거로 

과거의 제가 구입 당시 즉시 매도했던 것으로

결론을 내리기로 했습니다. 

 

결국 내가 환급받을 수 있는 자동차 채권은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