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교육부 발표 2019년 초등학생 평균키와 평균몸무게를 파헤쳐보자!

by 망고미 2019. 8. 31.
반응형

무럭무럭 자라나고 있는 우리 아이 키가 궁금하죠?

우리 아이는 아직 큰애가 4살이라서 폭풍 성장을 하고 있는데요 

날마다 키를 재주고 싶은 욕구가 생깁니다. 

그래서 지난번에 소개해 드린 신통방통한 아이템도 샀지요 (사용 후기 바로 보러 가기).


과연 우리 아이 키는 평균과 비교했을 때 어떤지가 궁금하죠. 

통계자료를 찾다가 교육부에서 한국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의 학생건강 검사 표본통계 분석자료를 발표했더라고요. 



교육부에서 전국 초, 중, 고교 1,023개 표본학교의 108,016명의 신체검사 자료를 분석한 것이라고 하니 상당히 신빙성이 있을 것 같아요.

이 자료 중에 초등학생 평균키, 초등학생 평균몸무게에 대한 자료가 있어서 공유해 드려요.


초등학생 평균키 뿐만아니라 중학생, 고등학생의 평균키와 평균 몸무게도 함께 있으니 잘 살펴보면 도움이 될 분들이 계실 것 같네요. 


통계자료에 나온 초등학생 평균키보다 자녀가 키가 작으면 보통 걱정을 많이 하시죠?

그런데 확실히 학년별로 평균키가 늘어나는 속도를 보니...

초등학생 평균키는 평균적으로 해마다 5~7cm 씩 늘어나고

중학생들은 키가 해마다 4~6cm 증가

고등학생들은 평균키가 1cm 만 자라나네요. 

이것을 보니 초등학교 다닐 때 폭풍 성장이 이루어진다는 것이 명확해지는 군요. 


이 자료중에서 특이한 점은 최근 5년간 학교 급별 최고 학년의 평균 키고등학교 3학년 남녀 모두 성장세가 둔화되었고, 초등학교 6학년의 경우도 2016년 이후 큰 변화가 없었다는 점이네요...

한마디로 이제 학생들 평균키가 오를 만큼 올랐다는 뜻이군요...


비만군율은 25.0%(비만율 14.4% + 과체중 10.6%)이고 모두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농·어촌지역이 도시지역 보다 높게 나타났다고 하네요. 

역시 지금 시대는 바야흐로 과잉영양의 시대로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