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이럴 수가! 11월 건강보험료 변동 안내문 도착! 대폭인상 ㅠ 조정방법!

by 망고미 2021. 11. 25.
반응형

얼마 전 도착한 11월 건강보험료 변동 안내문! 

두둥!!!

보통 이런 류의 우편물이 기분 좋은 내용이었던 적이 있던가??

없다... 단 한 번도 없다...

역시 이번에도 나의 예감은 틀리지 않았다 ㅠㅠㅠ

 

세상에 한 달에 내야 하는 건보료가 73,000원이나 인상된다는 내용이었던 것이다ㅠ

나처럼 좌절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친절히 왜 올랐는지에 대한 내역이 표로 정리되어 있다. 

살펴보니 소득이 24만원에서 602만원으로 말도안되게 증가하였다...

왜 그럴까? 

좀 알아보니 소득의 경우에는 2020년도 소득을 21년 11월부터 반영하는 것이라고 한다..

근데 내가 20년에 602만 원을 벌지 못했는데... 왜 건강보험공단은 내 소득을 그렇게 많이 잡았을까? 왜 그럴까?

슬슬 올라오는 화를 꾹 누르며 알아보기 시작했다..

바로 뒷장에 또다시 친절하게 건보료 조정 절차가 안내되어 있다. 

조정 대상에는 3가지 경우가 있다. 

- 소득활동 중단

- 사업자등록 폐업/휴업

- 소득금액변동

 

나는 불행히도 위 3가지에 모두 해당하지 않는다. 

여전히 소득활동을 하고 있고

소득금액도 작년(20년) 대비 크게 변동되지 않았다. 

그냥 7만원 더 내는 수밖에... 라는 씁쓸한 결론을 내고 이번 포스팅을 급 마무리한다. 피스~

 

(추가) 위에 나온 소득 "602만 원"은 연소득이었다 (월소득 아님) 

 

반응형